about하고 of의 뉘앙스가 아래 동사에 대해서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 I know James
b) I know about James
c) I know of James


[Know - 알다]


a)-1) I know James
나는 제임스를 안다.
(제임스하고 친분이 있으므로 자세히 알고 있다는 뉘앙스입니다.)

a)-2) I know the answer.
나는 답을 알고 있어.
(동사 know의 목적어인 the answer를 알고 있다는 뉘앙스입니다.)

b)-1) I know about James
나는 제임스에 대해서 안다.
(제임스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고 있다는 뉘앙스입니다. 직접 만났을 수 도 있고 아닐 수 도 있습니다.)

b)-2) I need to know more about the job before I decide whether I apply for it.
나는 그 일자리에 지원할지 말지 결정하기전에 좀 더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about the job은 그 일자리에 대해서 어떤 지식이 필요한지 급여는 얼마인지 근무시간은 어떤지 일은 얼마나 어려운지 등등 the job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는 뉘앙스입니다.)

c)-1) I know of James
나는 제임스를 안다.
(제임스라는 이름을 들어본 정도로 얕은 지식으로 알고 있다는 뉘앙스입니다.)

c)-2) I know of at least two people who did the same thing.
나는 그와 똑같은 일을 한 사람들을 적어도 두 명은 안다.
(know는 of를 꾸며주므로 of의 뉘앙스가 의미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여기서는 이름정도의 지식을 알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Do you know Son Heung-Min?이라고 물어보면 손흥민을 직접 만나본적이 있고 친분이 있냐라는 뉘앙스를 가지게 됩니다. 질문하는 사람이 이런 의도로 물어본 것이라면은 괜찮겠지만 그냥 손흥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이 있나요라고 물어볼 때는 Do you know about Son Heung-Min?이라고 물어보셔야 합니다.

 

 




a) I speak it.
b) I speak about it.
c) I speak of it.


[Speak - 말하다]


a)-1) The students spoke only a few words to me.
그 학생들은 나에게 몇마디 말을 했다.
(동사가 뒤에 오는 목적어에 영향을 주므로 a few words를 말했다는 의미입니다.)

a)-2) Do you speak English?
영어를 하시나요?
(여기서도 동사(speak) 뒤에 오는 목적어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English를 말했다는 의미입니다.)

b)-1) The child spoke about his hobbies to his classmates.
그 아이는 반 친구들에게 취미에 대해서 얘기를 했다.
(동사가 뒤에 오는 about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about의 뉘앙스때문에 그가 말한 것이 his bobbies가 아니고 about his hobbies가 됩니다. 취미와 관련되어 있는 것들에 대해서 얘기를 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b)-2) She still speaks about him with great affection
그녀는 그에 대해서 아직 큰 애정을 가지고 얘기를 한다.
(여기서도 speak가 영향을 주는 것이 him이 아니고 about him입니다. 따라서, 그는 그를 말한 것이 아니고 그와 관련된 것에 대해서 말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1) This is the picture that I spoke of yesterday.
이게 어제 제가 얘기했던 그림입니다.
(of는 이전에 언급했던 부분에 대해서 얘기를 할 때 사용하거나 또는 존재에 대해서 알고 있다 정도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어제 얘기했던 그림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얘기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c)-2) Speak of the evil, and he is sure to appear.
호랑이도 제 말하면 온다.
(누군가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을 때 그 사람이 나타난다는 의미로 여기서도 speak of가 전에 얘기했던 것을 다시 언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3) Speaking of travelling, where are you going this year?
여행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올해는 어디로 가니?
(예를 들면, 친구들하고 대화를 하고 있는 중에 누군가 여행 얘기를 꺼냈습니다. 그래서, 올해 어디로 여행을 가는지 물어보기 위해서 꺼내는 말입니다.)

 

 



a) I heard it
b) I heard about it
c) I heard of it
d) I heard from him.


[hear - 듣다]


a)-1) I heard the sound of a flute in the park.
나는 공원에서 플룻소리를 들었다.
(플룻소리를 직접 들었다는 의미입니다. 억지로 들으려고 한게 아니고 지나가다가 또는 무의식적으로 들은 것을 말합니다.)

a)-2) Do you hear me?
제 말이 들리나요?
(hear의 뉘앙스는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목소리가 들리는지 물어보고 있습니다.)

b)-1) I heard about James.
나는 제임스에 대해서 들었다.
(나는 제임스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서 들어봤다는 뉘앙스입니다.)

c)-1) I heard of James.
나는 뉴스를 들었다.
(제임스라는 사람이 있다는정도로 들어봤다는 의미입니다. 그 외에 자세한 정보는 모릅니다.)

d)-1) I heard from James.
나는 제임스로부터 소식을 들었습니다.
(제임스로부터 직접 정보를 들었다는 의미입니다.)

 

 

위에서 물어 본 Do you know about Son Heung-Min?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으로 이름정도만 들어봤어라고 할 때는 I've heard of him.이라고 하시고 어느 정도 정보를 알고 있으면 I've heard about him.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a) I think about James.
b) I think of James.

 

 

[Think - 생각하다]


a)-1) I think about Jenny.
나는 제니에 대해서 생각한다.
(제니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서 생각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면, 제니가 좋아하는 것, 제니가 사는 곳, 제니가 싫어하는 것 등 제니와 얽혀 있는 일들에 대해서 생각을 한다는 뉘앙스입니다. )

b)-1) What are you doing now? I am thinking of Jenny.
지금 뭐하고 있어?  제니를 생각하고 있어.
(제니라는 사람을 지금 마음속으로 떠올리면서 생각하고 있다는 뉘앙스입니다.)

 

 



a) I learnt it.
b) I learnt about it.
c) I learnt of it.


[Learn - 배우다]


a)-1) She is learning English.
그녀는 영어를 배우고 있다.
(영어라는 것을 배운다는 의미입니다.)

a)-2) I learned how to swim.
나는 수영을 배웠다.
(learn이 how를 수식하므로 어떻게 하는지를 배웠다는 의미입니다.)

b)-1) I'd like to learn about the history of my hometown.
나는 마을의 역사에 대해서 배우고 싶다.
(마을과 관련이 있는(얽혀있는) 역사에 대해서 배운다는 의미입니다.)

b)-2) He wants to learn about the music.
그는 음악에 대해서 배우고 싶다.
(음악을 둘러 싸고 있는 것(about)에 대해서 배우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면 음악의 역사, 각 악기의 특징, 작곡하는 방법 등등 음악과 관련된 것들을 의미합니다.)

c)-1) When did you learn of his death?
너는 언제 그의 죽음을 알았냐?
(그가 죽었다는 사실을 들어서 알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learn이 of를 수식하고 있으므로 of의 뉘앙스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즉, 그가 죽었다는 얘기를 하기전에 언급을 하기 위해서 사용되었습니다.)

c)-2)I learnt of her arrival from a close friend.
나는 친한 친구를 통해 그녀가 도착한 것을 알게 되었다.
(깊은 정도의 지식은 아니고 얕은 지식수준입니다. 여기서는 그녀가 도착한(her arrival)정도의 소식만 알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

 



a) I talk it.
b) I talk about it.
c) I talk of it.


[Talk - 이야기하다]


a)-1) We talked business for a long time.
우리는 오랜 시간동안 사업을 논의했다.
(talk business, talk money등 관용적으로 몇몇 단어와 같이 사용이 됩니다.
일반적인 사업이야기보다는 지금 진행되고 있는 사업을 심각하게 얘기한다던가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얘기할 때 사용합니다.)

a)-2) Let's talk money.
돈 얘기 합시다.
(talk가 money를 수식하므로 money를 말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하자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얼마를 투자하고 어느정도 수익을 내고 등등 돈하고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얘기를 한다는 뉘앙스입니다.

b)-1) English people like to talk about the weather.
영국 사람들은 날씨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날씨와 관련있는 이런 저런 얘기를 한다는 뉘앙스입니다.)

c)-1) Talk[speak] of the devil and he is sure to appear.
호랑이도 제 말하면 온다.(속담)
(이전에 언급한 말과 관련해서 새로운 화제를 얘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c)-2) Talking of Sue, I met her new boyfriend last week.
수 말인데, 내가 지난주에 그녀의 새 남자 친구를 만났어.
(수 얘기를 하므로써 그와 관련된 새로운 화제를 꺼냅니다.)

c)-3) Talking of Venice, have you seen the masks I bought there last year?
베니스가 나왔으니 말인데, 내가 작년에 거기서 사온 마스크 봤냐?
(베니스와 관련된 얘기를 하기 위해서  talking of를 사용하였습니다.)

c)-4) We talked of old times.
우리는 지난 일들을 얘기했다.
(특별히, 격식을 차린문장이나 문학작품에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정리]


know about it, hear about it, think about it, learn about it, talk about it


about은 주위에라는 뜻을 가진 전치사입니다. it이라는 목적어 주변에 있는 것들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한다라는 뉘앙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know of it, hear of it, think of it, learn of it, talk of it


of라는 전치사는 ~를 포함하고 있는, ~에 속해있는 이라는 어감이 있기 때문에 목적어의 존재를 의식하고 있는 정도의 느낌을 가지고서  ~한다라는 뉘앙스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3개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를 론칭하였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3langschool.com

 

3LANGSCHOOL

3개국어 학습, 영어, 중국어, 일본어, learning multiple languages, learning multilanguages, polylingual, bilingual, 学习汉语, 学习日语,学习韩语, 韓国語を学ぶ, 中国語を学習,英語を勉強する

3langschool.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