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ree with는 사람에게 사용하고 agreee to는 사물에게 사용한다고 알고 있는데 
아래 예문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 I can't agree with you on the matter

b) He agreed to the terms of payment.



[agree with

상대방의 의견에 찬성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1) I can't agree with you on the matter.
나는 그 건에 대해서 당신에게 찬성할 수 없습니다.
(나는 그 건에 대해서 당신과 의견이 같지 않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2) I agree with you about that.
나는 그것에 대해서 당신에게 찬성한다.
(그것에 대해서 나는 당신과 같은 의견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 He and I agree on most matters.
그와 나는 대부분의 문제에 대해서 동의했다.(의견이 일치했다.)
(그 문제에 대해서 그와 나는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4) I agree with her analysis of the situation.
나는 그녀의 상황 분석에 동의한다.
(그녀의 상황에 대한 분석과 나의 의견이 일치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agree to

제안을 실행하는 것을 승낙하다, 허락하다, 승인하다의 의미입니다.

1) Did the company agree to our proposal?
그 회사가 우리 제안을 동의하였습니까?
(그 회사가 우리 제안을 승낙하였는지 묻고 있습니다.) 

2) The teacher agreed to let us to use the classroom tomorrow afternoon.
선생님은 우리가 내일 교실을 사용하는 것을 동의하였습니다.
(선생님은 우리가 내일 교실을 사용하는 것을 승낙하였다는 의미입니다.) 

3) Do you think he'll agree to their proposal? 
넌 그가 그들의 제안에 찬성할 것 같니?
(그가 내 제안을 수락할 것 같은지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4) She agreed to let me go early.
그녀는 내가 일찍 가는 것을 승낙했다.
(그녀는 내가 일찍 가는 것에 대한 제안에 동의를 했다(받아들였다)는 의미입니다.)



원래 예문을 다시 볼까요? 

a) I can't agree with you on the matter
나는 그 문제에 대해서 너에게 동의할 수 없다.
(그 문제에 대해서 동일한 의견을 가질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b) He agreed to the terms of payment.
그는 지불조건을 동의하였습니다.
(지불조건에 대해서 수락하였다는 의미입니다.)


[정리

agree with는 찬성하다, ~와 같은 의견이다라는 의미로 with 뒤에는 꼭 사람만 오는 것은 아닙니다.
agree to ~을 받아들이다, 승낙, 수락하다는 의미로 어떤 조건, 제안을 받아들인다는 의미입니다.

영어에서는 이렇게 전치사를 다르게 사용하는 것으로 구분을 하지만
우리말에서는 동의(同意)라는 말자체에 위 2가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많이 햇갈리기도 하네요.
(영어를 사용할 때는 with, to를 구분해서 사용해주세요.)

1. 같은 의미
2. 의사나 의견을 같이 함.
3. 다른 사람의 행위를 승인하거나 시인함.

I agree to your opinion. (X)
agree with your opinion. (O)
나는 당신 의견에 찬성합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를 하는 것이라면은 with를 사용합니다.)

I can't agree to these conditions. (O)
나는 이런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I can't agree with these conditions. (X)
(상대방의 조건을 수락하는 것이라면은 to를 사용합니다.)

I agreed working with him in writing a program. (X)
agreed to work with him in writing a program. (O)
~하는 것에 동의하다에서 동명사(ing)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ing vs. to부정사 차이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 해 주세요.

https://3langs.tistory.com/20

 

ing vs. to 부정사 뉘앙스 차이

ing vs to 부정사 정말 어렵고 혼란스러운 부분입니다. 원어민(native)이 아니고서는 그 차이를 알기 어렵기도 하고 문법적으로만 접근해 온 한국인에게는 더더욱 배우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뉘앙..

3langs.tistory.com

 

I agree + to 부정사는 I agree that 문으로 바꿔 쓸 수 있습니다.
I agreed to work with him in writing a program.
=> I agreed that I would work with him in writing a program.
나는 그와 같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을 동의했다.
(프로그램을 같이 작성하자는 그의 제안을 받아 들였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내용은 참고로 봐주세요.


agree의 반대말인 disagree는 to부정사를 취하지 않는다.
왜 그런지 한 번 생각을 해 보세요.
I stronly disagreed with his opinion.(O)
나는 그의 의견에 단호히 반대했다.

I can't agree to these conditions.(O)
나는 이런 조건들을 받아 들일 수 없다.

I disagree to these conditions.(X)

 

 

 

 

3개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학습할 수 있는 사이트를 론칭하였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3langschool.com

 

3LANGSCHOOL

3개국어 학습, 영어, 중국어, 일본어, learning multiple languages, learning multilanguages, polylingual, bilingual, 学习汉语, 学习日语,学习韩语, 韓国語を学ぶ, 中国語を学習,英語を勉強する

3langschool.com

 

+ Recent posts